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정보

통신비 미환급금 간단하게 조회하고 돌려받기

by 아재의삽화 2021. 7. 10.
반응형

통신비 미환급금 간단하게 조회 하고 돌려받기, 스마트초이스

 

휴대폰을 사용하다가 통신사 해지 또는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해본 경험은 다들 있을 것이다. 해지 또는 번호이동 시 통신사에서 돌려받지 못한 미환급금이 생길 수 있다.

 

미환급금이란?

통신사 서비스를 해지 또는 번호이동을 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도 모르게 이중으로 부과된 비용이나 장비 보증금 등 돌려받지 못한 미수령액을 말한다. 이렇게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통신비 환급금은 수십억에 이른다고 한다.

 

미환급금이 있으면 업체든 국가에서든 자동으로 알려주면 좋은데 소비자가 직접 미환급금이 있는지 조회를 해야하고 미환급금이 있다면 돌려달라고 신청을 해야 지급이 된다.  그렇다면 미환급금이 있는지는 어디서 조회를 해야 할까?

 

미환급액 조회하는 방법?

첫 번째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해지한 이전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미환급금이 있는지 문의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pc나 휴대폰으로 스마트초이스 www.smartchoice.or.kr 홈페이지에서 들어가서 조회를 하는 방법이 있다.

 

통신사 고객센터 전화 문의는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고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pc(컴퓨터) 기준으로 설명을 하자면 해당 홈페이지 상단의 메뉴 중에  - 스마트 라이프 - 통신 미환급금 조회를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뜬다.

미환급액-조회
미환급금 조회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통신사를 개별 선택하든지 아니면 모두 선택을 체크하고 동의함을 체크하고 조회를 클릭한다.

 

미환급액-조회결과
미환급금 조회 결과

 

그러면 미환급액 조회 결과가 나온다. 회원가입 없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으로 간단히 통신비 미환급액을 간단히 조회할 수 있으니 혹시 있을지 모를 미환급금 조회를 해보도록 하자.

 

나의 경우는 통신비 미환급금이 없는 것으로 나오지만 많게는 몇 십만 원까지 미환급금이 있는 소비자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으로 간단히 조회가 가능하므로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미환급금을 조회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통신비 미환급액 조회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서비스 이용 가능하고 공휴일에는 이용할 수 없다. 조회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있으면 가능하지만 만약 미환급액이 있고 미환급액을 돌려받으려면  회원가입을 하고 환급신청을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