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계란을 건강하게 구입하고 보관하고 먹는 방법

by 아재의삽화 2021. 8. 9.
반응형

계란을 건강하게 구입하고 보관하고 먹는 방법

계란보관
계란 보관하는 방법

 

계란을 장시간을 들여 조리를 하면(삶은 계란)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에게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그래서 영양학자들은 계란을 반숙으로 먹기를 권장한다. 영양소면이나 소화면에도 계란 반숙이 더 좋다.

 

계란의 레시틴 성분은 기억력을 향상하고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레시틴은 기억의 저장과 회생에 필요한 신경신호를 전달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사람의 뇌는 수분을 빼고 나머지 성분 중에 30%가 레시틴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식품 중에 계란에 레시틴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런데 계란을 반숙을 했을 때 이 레시틴 성분이 체내 흡수율이 가장 높다.  계란은 채소와 잘 어울리며 영양적으로도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줄 수 있다.

 

만약 칼로리를 줄이려는 목적이라면 수란이나 삶은 계란로 조리하는 것이 좋다.

 

다만 계란에는 살모넬라균이 존재할 수도 있어 식중독의 위험이 있다. 그래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해서 70도 이상의 온도에 3분 이상 가열을 하면 거의 사라지지만 날계란을 만진 후 손이나 그릇, 도마, 조리대를 깨끗하게 세척하지 않으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임산부나 유아는 영양학적으로는 손해를 보더라도 계란을 완숙해서 먹어야 한다.

 

계란을 구입할 때는 껍질의 결이 곱고 매끈하며 광택이 있는 것으로 구입해야 한다. 그리고 계란의 등급을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1+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판정을 했는데 구입할 때 확인을 하고 구입해야 한다. 

 

계란을 구입하면 2시간 이내에 냉장고에 넣어야 하고 함께 포장된 달걀판을 같이 냉장고에 넣는 것이 좋다. 달걀판은 계란을 깨지지 않게 보호해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냄새를 차단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그리고 계란은 둥근 쪽에 기실이라는 공기주머니가 있어 세균에 감염이 되기 쉽다. 그래서 계란을 보관할 때는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채소와 과일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채소와 과일 한국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중에 하나가 암이다. 암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이 중요한다.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는 낮

ggongmin.tistory.com

 

 

식중독이란? 상한 음식을 데워먹으면 괜찮지 않을까?

식중독이란? 상한 음식을 데워먹으면 괜찮지 않을까? 식중독이란? 세균이나 그 독소에 오염된 식품을 섭취하거나 독성 화학 물질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급성 위장관 증세를

ggongmin.tistory.com

 

 

양파를 상온에서 장기간 보관하는 방법

상온에서 장기간 양파 보관하는 방법 양파를 소량으로 구매하면 좋지만 가격 대비 대용량 망으로 종종 구입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양파를 주재료가 아닌 부재료로 사용할 경우 몇 개 사용하

ggongmin.tistory.com

 

반응형

댓글